본문 바로가기

IT/아이폰

iOS에 대한 이해하기

<iOS란 무엇인가?>

 iOS

iOS는 미국의 컴퓨터 기업인 애플사에서 자사의 모바일 기기인 아이팟,아이폰,아이패드에서 작동하기 위한 모바일 운영체제를 목적으로 애플의 컴퓨터용 운영체제인 맥 OS X를 응용해 만든 운영체제입니다. 안드로이드에 이어 스마트폰 OS시장 점유율 2위를 기록하고 있으며, 스마트 시대를 연 혁명적 OS로 여전히 높은

평가를 받고 있는 OS입니다.

 

<iOS의 작동원리>

 

(사진:iOS 계층 구조도)

iOS도 여느 OS들과 다름없는 방식으로 작동됩니다. 하지만 안드로이드와는 분명 다른 방식입니다.

우선 가장 아래에 있는 Core OS.

가장 핵심이 되는 부분으로 데이터를 처리한다던지, 파일을 규칙에 따라 저장한다던지, 네트워크에 연결한다던지 하는 가장 기본적인 기능을 수행합니다. 안드로이드의 리눅스 커널과 비슷한 부분입니다.

그리고 Core Services라는 계층이 존재합니다.

이 부분은 Core OS에서 제공하지 않는 부수적 기능들을 포함하고 있는데 위치정보를 확인한다던지, 주소록에서 주소를 불러온다던지, 센서들의 상태를 확인한다던지 하는 부분들입니다. 개발자들이 만드는 애플리케이션에 필요한 기능은 모두 이 서비스 부분에 담기는데, 이들 통해 OS단까지 앱이 정보를 교환하는 일 자체가 존재할 수 없게 됩니다. 이때문에 iOS는 보안상에서 많은 이점을 보게 된 것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그리고 Media 부분.

그래픽과 멀티미디어를 구현하는 부분입니다. 화려한 iOS 특유의 화면전환과 기본적인 에니메이션은 물론 음악, 팟케스트,비디오등을 재생하는 플레이어도 여기에 속합니다.

마지막으로 Cocoa Touch부분.

이 부분은 iOS의 GUI(그레픽 유저 인터페이스)부분이 되겠습니다. 우리가 눈으로 보는 거의 모든 부분이 구현되는 단입니다.

그런데,안드로이드에는 있지만 iOS에는 없는 부분이 있습니다. 바로 '가상 머신'입니다. 처음부터 특정 기기만을 타깃으로 개발하여 범용성은 없지만 이 부분을 거치지 않기 때문에 안드로이드에 비해 적은 성능으로도 충분히 구동이 가능하고, 적은 전력을 소모하고 적은 시스템 자원을 잡고 구동이 되며 ,상당히 가볍다는 느낌을 이용자가 받게 됩니다. 아이폰 제품의 지원이 상대적으로 오래가는 것도 이처럼 범용성을 고려하지 않고 만들어도 된다는 iOS특유의 특징 때문입니다.

 

<iOS의 장단점>

장점

  • 가볍고 빠른 OS-명령이 기계로 전달되는 단계가 안드로이드보다 적으므로, 속도가 빠르고 에니메이션 같은 경우에도 안드로이드는 초당 15~30프레임, iOS는 초당 60프레임으로 구동되어 사용자가 사용할 때 매끄럽다는 느낌이 듭니다.
  • 철통보다 더 철동같은 강력한 보안-일단 프로그램을 설계도라 할 수 있는 소스가 비공개로 유지되고 있고, 앱을 설치할 수 있는 경로는 앱스토어가 유일합니다. 앱스토어에 업로드되는 모든 앱은 애플 직원이 검수한 후에 등록되므로, 바이러스나 악성코드가 침투할 루트가 전무합니다. 해킹의 경우는 예외지만 해킹폰에서 발견된 바이러스는 현재까지 10~20여개에 불과할 정도로 보안에 있어 유리합니다.
  • 꼭 필요한 기능만 담겨서 출고-전화,문자,인터넷,계산기,메모장,주소록등 정말 기본앱만 설치되어 나오고 어떠한 미디어도 담겨있지 않아 사용자가 얻을 수 있는 가용 저장공간이 큽니다. 통신사에서 기본으로 어플을 깔아 둔다는 말 자체가 존재할 수 없습니다.
  • 그 밖에도 아름다운 UI구성, 수백만원짜리 오디오와 맞먹는 최고의 음질, 딱 정해저있는 포트의 위치와 크기,자동 동기화 기능인 아이클라우드를 통한 완벽한 자동백업등이 장점으로 꼽힙니다.

단점

  • 한정된 작동기기-어떤 기계에도 설치가 가능한 다른 스마트폰 OS와 달리 아이폰,팟,패드에만 설치되어있습니다. (좋은 음식이라도 나쁜 그릇에 담기면 나쁜 음식이라 '우기다시피'한 스티브 잡스의 고집 때문이라고 하더군요) 따라서 상대적으로 비싼 가격을 감수하더라도 사용하려면 해당 기기를 구매해야 합니다.
  • 개발 환경이 한정되어있다-아이폰용 앱 개발 프로그램은 맥 OS X에서만 작동합니다. 윈도우, 리눅스는 지원은 커녕 프로그램 존재조차 하지 않고, 개발을 위해서는 해킨토시(일반 컴퓨터를 맥으로 속여(크랙)맥 OS X를 설치한 기계)나 정품 맥 컴퓨터(맥북,아이맥등)를 사야만 합니다.
  • 설계도는 설계자만 볼 수 있다. 클로즈드 소스-프로그램의 설계도인 소스를 비공개로 유지, 다른 기계에 iOS를 깔 수 없게  해버렸습니다.
  • 그 밖에도 한정된 코덱지원, 사용자 튜닝이 어려운 점등이 단점으로 지적되고 있습니다..